2013년 11월 12일 화요일

(경영전략론) 무림페이퍼의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 및 전략제시

(경영전략론) 무림페이퍼의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 및 전략제시
무림페이퍼(경영전략론).ppt


목차
1. 서론
-기업선정 경위

2. 회사소개
-연혁
-자본금,주주,종업원
-주주
-주주분포
-임원현황
-임원 및 종업원 현황
-관계사(무림그룹)
-다각화된 사업현황

3. 경영개념체계의 개정판
-현재의 경영개념체계
-경영개념체계의 개정판

4. 사업부 전략
-사업부선정: 무림페이퍼
-사업의 매력도
-산업 내의 경쟁
-대체제의 위협/ 잠재적 진입
-공 급 자
-제지시장의 세분화
-전략집단 분석
-기회 분석

-M. Porter의 가치사슬
-핵심역량: 기업 하부구조
-핵심역량: 인사관리
-핵심역량: 기술개발
-핵심역량: 구매
-핵심역량: 구매물류
-핵심역량: 배송물류
-핵심역량: 서비스
-핵심역량: 생산
-핵심역량: 마케팅&영업

-VRIO 분석틀
-핵심역량 평가

-복합적역량: M.Porter의 가치사슬
-복합적역량: VRIO 분석틀
-복합적 핵심역량 평가

-내부역량 및 복합적역량 지도

-경쟁전략방향
-경쟁우위의 유형
-비용절감 실행계획의 경쟁우위 지속성 평가
-차별화 강화 실행계획의 경쟁우위적 지속성평가
-비용절감과 차별화 강화를 위한 실행계획 제시
-경쟁전략 실행계획 제시

-무림페이퍼의 조직구조 및 성과통제 시스템
-무림페이퍼 성과통제 시스템제안

5. 수직통합전략
-수직적 가치사슬
-현재 사업들간의 수직적 연결구조
-핵심역량론과 거래비용론의 통합이론

6. 기업 전체의 다각화 전략
-현재사업 및 향후계획 사업
-다각화 사업
-향후전략제시
-사업의 매력도분석
-BCG의 포트 폴리오 메트릭스
-사업의 매력도
-핵심역량활용도
-사업의 매력도분석
-통합적 관점의 다각화 (이형오 분석틀)
-무림페이퍼 핵심역량활용도
-무림SP 핵심역량활용도
-핵심역량 나무
-BCG매트릭스와 이형오 분석틀 비교
-향후 다각화 계획


7. 결론
-총체적 제언
-경영전략 체계의 종합

본문
1.기업의 하부구조
-사회공헌활동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함
- 친환경경영
- ERP시스템 도입
- 체계적인 경영철학

2. 인사관리
- 차등적성과제, 듀얼레더시스템, MR.Guardianship, Point제도 등을 통한 효과적인 인사관리 시스템

3. 기술개발
- 다양한 실험실 지원으로 철저한 품질개발과 공정개선(R&D강화)

4. 구매
- 국내유일의 펄프회사인 동해펄프 인수로 원재료 자급화가 가능

5. 구매물류
-진주공장이 부산항과 가까워 원자재 조달이 용이함

6.생산
- 고가의 설비를 가지고 고급인쇄 용지 생산
- 아트지부문 연속 6년 생산성 세계 1위

7. 배송물류- 수색물류센터 오픈으로 수요지 접근성이 용이함
- 자회사의 자체 제조공정을 통한 유통망 확립

8. 마케팅&영업
- 강력한 브랜드 마케팅’Neo Art’
- 장기적 기업이미지 마케팅
- 신규시장 개척 등 해외수출지역의 다변화

9. 서비스
-네오클럽21을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꾸준한 구매자관리
-‘종이코디네이터’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종이제품 추천
- YES센터

본문내용

일진페이퍼(주) 방문사진
지류 유통업체 일진페이퍼㈜ 박경재CEO의 아들과 친분이 있는 조원
학생들이 찾아갔을 때 반기는 회사로
일진페이퍼㈜ 선정 후, 인터뷰 실시
BUT! 현재 기업의 다각화 노력이
거의 없어 조사에 어려움을 느낌
제지산업에 대해 이미 많은 사전정보 수집
일진페이퍼보다 큰 규모와 다양한 다각화 노력
윤리적이고 환경친화적 기업이미지
공모전, 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활동
change

2. 회사소개

1956.07 무림제지㈜ 설립
1958.01 청구제지, 이무일 회장 취임
1959.09 대구공장 PM 1호기 가동
1966.09 대구공장 슈퍼캘린더 도입 설치
1969.06 대구공장 CM 1호기 가동
1975.12 동서팔프공업(주)
(신무림제지 전신) 설립
1978-1989 : 도

참고문헌
*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 전략 /장세진/ 박영사/ 2007
* 무림페이퍼, 한솔제지, 한국제지 등 2008년 사업보고서

(자료의 각 페이지마다 참고문헌 기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