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경영전략
현대자동차 경영전략.ppt |
|
목차 전반적 개요 기업소개 외부내부환경 분석 산업의 매력성 – 주요 성공요인 분석 경쟁사 분석- 도요타 BCG 매트릭스 모델 장기전략 탐색 요약 및 결론 본문 II.기업소개 경영 방침 신뢰경영 개방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 언행일치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을 통해 경제, 환경, 사회적 성과와 활동을 공개 현장경영 현장직원 사기제고 경영역량 현장 집중투입 현장감 기반 경영전략 CEO 수시로 전세계 판매현장 방문 투명경영 전 부문 업무 추진상 투명성 확립 공정한 거래관계 유지 윤리헌장,윤리제정강령 제정 임직원 윤리 행동 지침서 발간배포 경영철학 1.품질제일주의:품질패스제, 5-스타제 실행 “싸구려차는 만들지 않겠으니, 제 값 받고 팔아달라” 2.현장경영:3현(現)주의 “현장에서 보고 배우고, 현장에서 느끼고, 현장에서 확인한 뒤, 확인까지 한다” 3.뚝심경영: 불도적식 리더십 스타일 III.외부환경분석 산업내경쟁 산업의 집중도가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미 2000만대 정도의 공급과잉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높은 차별성(중국의 추격시작, Big3의 추락, 일본 현대의 성장)이 있는 산업이다. 진입장벽 자동차 산업은 자본소요량이 많고, 규모의 경제 효과가 크며, 브랜드 인지도 및 상표 충성도가 높은 산업이므로 다른 산업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다. 대체관계 기차, 전철, 비행기, 배 등의 대체제가 있지만 자동차의 독립성이 강하다. 본문내용 개요 지금까지의 전반적인 국내 자동차 시장의 과정을 살펴보면 1997년 기아자동차의 부도로 현대자동차에 인수/합병이 되었고 1998년에는 삼성자동차의 재정적 문제로 르노자동차에 인수/합병이 되었으며 1999년은 대우자동차가 GM자동차에 인수/합병이 이루어진 결과를 본다면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중 유일하게 순수 국내 자본을 가지고 시작하여 살아 남은 기업은 현대 자동차 뿐이다. 현재 현대의 노력으로 총 매출 37조4910억원(KD 제외)국내공장 매출 27조2750억원(72.7%)해외공장 매출 10조2160억원(27.3%)의 매출을 올리며 업계의 최고의 기업으로 평가되고있다 한국은 1997년 자동차 등록대수가 1000만 대를 돌파했고, 2007년 현재 1600만 대를 넘어섰다. 한국은 자동차 1대당 인구 수 참고문헌 도서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장박원 지음/채움 인터넷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hyundai-motor.com/ 현대자동차 사업보고서(2006.12) http://dart.fss.or.kr/frameForm.do?rcpNo=20070330002128&dcmNo= 신문 2005 전세계 자동차회사별 생산대수, 한겨레 2006-07-02 [김방희의 경제 이야기] 현대차 질주의 숨겨진 비밀, 이코노믹리뷰 2005.07.06 [애플 경제]현대차는 디자인,GM은 싼맛에, 쿠키뉴스 2006.10.20 [경제 블로그] 현대차, 자동차업계 맏형 맞나, 부산일보 2006.10.12 美주간지 타임 “鄭회장 무결점철학 현대차 성공 원동력”, 동아일보 2005.06.27 “현대차 성공 비결은 MK의 스피드 경영”, 서울신문 2006.11.10 세계 車업계 주목 현대기아차 해부, 동아일보 2005.07.08 최우량기업賞 현대차 품질경영으로 밸류카 도약, 매일경제 2005-08-18 논문 현대자동차의 기후변화협약 대응 기술, 한국자동차공학회 2005년 워크샵(대마도), 2005. 7. 한국 자동차 산업의 21세기 생존 전략, 김재운, 1998 자동차 부품연구원 http://www.katech.re.kr/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