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영전략 핵심역량 요약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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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핵심역량이란 조직의 종합적인 학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특화된 생산기술들을 어떻게 조화시키고 여러 기술들의 흐름을 어떻게 통합해 낼 수 있는가에 있다. 그리고조직의 경계를 넘는 업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자 지대한 헌신인 것이다. 핵심역량은 사용한다고 감소하거나 줄어들지 않는다. 물리적 자산과는 달리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저하되지 않고, 핵심역량이 적용되고 공유될수록 향상되어진다. 핵심역량을 기르는 것은 단지 경쟁사보다 R&D에 더 많은 투자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또한 공유 비용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핵심역량을 세우는 것은 수직적으로 통합하는 것 이상으로 야심차고 특별한 것이다. 회사의 핵심역량을 확인해보고자 한다면 다음의 세가지 측면을 적용해보아야 한다. 첫째, 핵심역량은 넓고 다양한 시장으로의 접근을 가능케 한다. 둘째, 핵심역량은 지각할 수 있는 최종 제품의 소비자 효용에 커다란 공헌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핵심역량은 경쟁회사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어야 한다. 특히 개별적인 과학기술과 생산 기술들이 복접하게 조화된 것이라면 더욱 어려울 것이다. 확인된 핵심역량과 최종제품간 명백한 연결고리를 핵심제품이라 하며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핵심역량이 실제적으로 구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핵심제품에 대한 통제는 중요하다. 핵심제품에서의 확고한 지위는 회사가 응용제품과 최종 시장의 진화를 주도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즉, 제대로 타겟팅된 핵심제품은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를 이룰 수 있게 한다. 다양화된 기업의 정보시스템과 커뮤티케이션 형태, 직업 경로, 경영에 대한 보상, 그리고 잔략 발전의 과정이 전략사업단위 라인을 넘지 못하면 핵심역량의 분화는 불가피하다. 경영층에서는 역량 창출을 위한 목적을 세우기 위해 전사적 차원의 전략적 구조를 발전시키는데 더욱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전략적 구조란 가추어야 할 핵심역량과 그것의 구성 기술을 확인시켜 주는 미래의 로드맵인 것이다. 제휴회사로부터 배우기 위한 힘과 내부적인 발전 노력을 위한 포커스를 제고함으로써 전략적 구조는 장래 시장 선도위치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투자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전략적 구조는 제품과 시장 세분화에 대한 논리를 제공하며 또한 전 조직에 걸쳐 자원 배분의 우선권을 투명하게 만들어야 한다. 핵심역량은 새로운 비즈니스 발전을 위한 원천이다. 핵심역량은 회사 차원의 전략 본문내용 야 할 것이다. GTE와 NEC의 경우 비슷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갖고 출발하였지만 결국 GTE는 쇠락하고 NEC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전하였는데 이는 ‘핵심역량’의 인식과 실행에 의한 차이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한때 세분화된 기업이 간단히 특정 제품과 특정 시장에 집중하고 세계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시장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목표로 삼아야 할 대상마저 명확하지 않은 상태이다. NEC는 전략적인 의도로 컴퓨팅과 통신의 통합에 대한 자사의 핵심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C&C 위원회 구성, 타사들과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오랜 기간 준비하고 노력하였으나 GTE는 그렇지 못하였다. 단기적으로 볼 때 기업의 경쟁력은 제품의 가격과 품질에 의해 결정되지만 이는 차별적 우위를 점하게 하는 요소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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