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2일 화요일

소니(Sony)의 한국 진출 성공 마케팅 경영전략 분석

소니(Sony)의 한국 진출 성공 마케팅 경영전략 분석
소니의마케팅.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ONY의 연혁
2. 브랜드의 기원
3. 경영방침과 現 경영체제
4. 소니의 한국진출
5. 소니의 핵심성공 요인
6. 마케팅 전략
7. 소니의 마케팅 MIX전략 (4P‘s)

Ⅲ. 결론

본문
모든 핵심요소로 중무장한 소니가 갖는 가장 강력한 힘은 신제품 시장 초기에 발표하는 첨단 기술의 최고급 기기를 시장이 확대될 때에 맞추어 최저가 기기로의 다양한 제품군으로 풀어내는 고도의 솔루션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저가 기기임에도 최고급 기기가 갖는 기능을 모두 갖으면서 퍼포먼스 또한 그에 근접한 모델을 만들어 낸다는 것. 소니의 전략은 명확하다. 업계의 리더이자 기술개발의 리더로써 항상 최고급, 최신의 제품을 발표하여 경쟁사와 후발업체들과의 거리격차를 벌여놓는다. 그리고 그들이 뒤따라 올 때에 맞추어, 최고급 모델의 기능과 퍼포먼스를 그대로 갖는 초저가와 중저가 제품들로 경쟁자들의 악전고투속에 빠지도록 만든다. 그리고 힘든 가격경쟁에 빠진 그들을 뒤로하고 소니는 다음 기술, 다음 시장의 준비를 한다. 경쟁사들이 기나긴 경쟁의 터널을 벗어날 때쯤, 이미 터널 앞에는 소니가 만들어 놓고 지나간 또 다른 터널이 기다리고 있다. 물론 소비자들에게는 그러한 소니의 모습이 세계 일류의 제품이라는 이미지로만 남아있는 것이 당연한 이야기다.
1)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소니사는 영화를 비롯한 멀티미디어사업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자 비디오 게임같은 산업을 재검토하며 컨텐츠 사업의 확장과 전자제품 부문의 축소를 시도했는데 이런 변화의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이다. 비디오게임기 시장에서 소니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획기적인 마케팅전략과 혁명적인 하드웨어개발, 그리고 다양한 게임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유통시스템 개혁 등을 효율적으로 조합시켰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소니는 일관되게 제품을 개발했고 게임 소프트웨어를 다양화하여 고가의 차세대 비디오게임기를 구입할 실수요자층을 확보했다. 또한 자체적인 CD공장을 갖추고 CD제작의 노하우가 많은 소니는 유통망을 정리하고 유통과정에서 중간도매상을 배제함으로써 재고부담을 덜고 가격을 유지했다. 이것이 소니가 성공하는 요인이다소니사는 영화를 비롯한 멀티미디어사업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자 비디오 게임같은 산업을 재검토하며 컨텐츠 사업의 확장과 전자제품 부문의 축소를 시도했는데 이런 변화의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이다.

∙Price
소니의 대표적인 가격전략은 Sourcing 전략이다. 소싱전략의 이원화란, 고품질 고가 제품은 본국이나 해외 선진국에서 생산하여 전세계로 공급하고, 저가제품은 개발도상국에서 생산하여 전세계 시장에 판매하는 전략을 말한다. 소니는 소싱전략을 이원화하여 성공하고 있다.

본문내용
나오는 인간적인 접근으로 고객관계를 형성하여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한다. 이 같은 하이텍중심의 기술혁신과 접점에서의 고객친근성은 바로 품질이라는 첫 번째 경쟁우위를 달성함으로써 가능했다. Sony 사는 제품의 품질, 서비스의 품질에 더욱 중요한 사람의 품질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고객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고객의 기대치를 넘어 파기적인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경쟁사들보다 무려 2-3년 앞선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Ⅱ. 본론
1. SONY의 연혁
소니는 1946년 동경통신공업주식회사 라는 회사명으로 Masaru Ibuka, Akio Morita에 의해 창업되었다. 1950년 일본 최초로 카세트 테이프 레코더를 개발한 데 이어, 1955년에는 트랜지스터 라디오, 1958년 소니 라는 회사명으로

참고문헌
장세진 저, 「글로벌 경영 -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박영사,2000)
현용진이학식안광호 공저, 「마케팅-시장전략적 접근」 (법문사, 1994)
SMG, 「마케팅 기본 법칙」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8)
조지 입 저,「국제화 시대의 세계 경영 전략」 (김영사, 1994)
조지 S.데이 저,「글로벌 시대의 시장 경쟁 전략」 (21세기 북스, 1995)

※ 참고 사이트
한국경제신문 : www.hankyoung.co.kr
매일경제신문 : www.mk.co.kr
mgtclub : www.freechal.com
www.kitatechnect.or.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