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4일 월요일

문화마케팅 국립국악원 마케팅 조사

문화마케팅 국립국악원 마케팅 조사
[문화마케팅] 국립국악원 마케팅 조사.hwp


목차
1. 서론

2. 국립국악원
2-1국립국악원의 운영
2-2국립국악원의 문제점

3. 국립국악원 경쟁자 분석
3-1. 정동극장의 운영체제
3-2. 정동극장의 마케팅

4. 국립국악원 고객 분석

5. SWOT분석

6. STP 전략

7. 7P전략

8. 연계 기업 후보

9. 기업 분석표

10. 인천공항

11. 제휴 프로그램 (Idea제안)

12. 결론

참고문헌

첨부파일 - 설문조사 양식


본문
둘째,새로운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한 Action Plan의 전략적인 실행이다.
인천공항은 2005년도 세계 최고의 서비스 공항이라는 명확한 비전을 설정하고 CS(고객만족) 경영로드맵을 바탕으로 CS경영체제를 구축하여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분야별 개선 프로그램을 추진한 바 있다. 인천공항은 탑승동 등 2단계 공항 시설의 오픈에 발맞추어 기존의 CS로드맵을 전면 개편하여 고객가치 경영 액션 플랜을 수립함으로써 기존 로드맵을 통하여 형성된 서비스 역량과 시스템을 토대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과 이해관계자로부터 인천공항의 존재가치를 부여받기 위한 구체적, 실용적인 서비스 혁신을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고객가치 경영 액션 플랜은 출입국 절차 간소화, 상업시설, 안전과 보안, 환경, 첨단 IT를 활용한 공항운영 효율화, 문화예술공항 구현 등 고객의 기대보다 한발 앞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이다.
셋째, U - Airport 구축을 통한 IT 코리아의 관문로서의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와 공항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이다.
ICAO, ACI,IATA 등 항공관련 국제기구들은 출입국절차 간소화를 추진하고 있고, 나리타 공항의 E-Airport, 홍콩의 Superlink China Direct, 두바이 공항의 e - Gate 등 해외 우수 공항들을 공항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통해 대고객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인천공항도 첨단기술의 발달과 신속한 공항서비스에 대한 고객니즈 충족시키기 위해 IT기술을 접목한 U-Airport 로드맵을 수립하였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4대 전략을 다음과 같이 추진하고 있다.
▪ U-Fast Passenger : 여객의 출입국 적차를 자동화하여 현행 45분이 걸리는 출입국절차를 30분으로 단축
▪ U-Dynamic Guide : Digital Display를 통해 승객이 원하는 정보를 미리 제공하여 능동적으로 정보를 수집, 활용하느 시스템 구축
▪ U-Exciting Shop : 고객 욕구 및 구매 패턴을 시스테화하여 공항 내 언제 어디에서나 맞춤형 쇼핑이 가능한 쇼핑환경 구축
▪ U-Adaptive Cargo : 포워드, 항공사 등 화물 사업자간의 정보 공유로 화물에 대한 위치정보, 내용품 파악이 가능한 물류정보화 시스템 구출
넷째, 신개념 컨셉을 구현한 Air Star 공항 쇼핑몰이다.
축적된 고객 및 운영사업자이ㅡ 개선 요구사항, 경쟁시장 및 트랜드를 종합 분석하여 2008년 6월 오픈한 탑승동 운영에 맞추어 상업시설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이용객이 다른 공항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차별화된 즐거움을 통해 고객의 꿈을 실현하는 공간을 제공하였다. Luxury, Fun&Exciting, World Best, Best Price의 4가지 Key Message로 구성된 Star & Starlife를 컨셉을 기반으로 최고의 상품, 시설, 서비스 등이 완벽하게 조화하는 세계 최고의 공항 쇼핑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스스로 꿈을 실현하고 스타가 되는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할 것이다.
다섯째, 문화예술공항(culture port)구현이다.
공항운영과 시설유지관리의 전통적인 공항의 기능을 벗어나 다양하고 독창적인 문화 콘텐츠가 살아 숨쉬는 문화예술공항을 구현하고 있다. 즉, 다양한 예술, 문화, 공연 프로그램을 브랜드화 하여 마케팅효과를 극대화하고 지속적인 콘텐츠 발굴을 통해 최고의 소프트 파워를 갖춘 공항을 구현하고자 한다.



본문내용
4. 국립국악원 고객 분석
5. SWOT분석
6. STP 전략
7. 7P전략
8. 연계 기업 후보
9. 기업 분석표
10. 인천공항
11. 제휴 프로그램 (Idea제안)
12. 결론
참고문헌
첨부파일 - 설문조사 양식
1. 서론
국립 국악원은 개원 60년을 맞이한 국악계의 종가로서 체계적인 국악학 연구 및 유물 보존을 통한 국악의 창의적 활용을 위해 설립되었다. 국립국악원은 정부의 지원을 받는 예산에 비해 재정자립도가 매우 낮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박일훈 국립국악원장의 "과거에는 국악은 없고, 관객만 많았다면 요즘은 거꾸로 국악은 있는데, 관객은 자취를 감춘 실정"이라면서 "예술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적극적인 자세로 국민에게 다가가고, 봉사하는 국악이 되도록 힘쓸 것", "국악 대중화를 위해서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인천공항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 3년 연속 1위 달성 의의와 향후 발전방향 - 최훈, 인천국제항공사 서비스관리팀장, 2008

인천공항 환승 여객을 위한 투어 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이희정, 한국항공대, 항공산업정보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5

한국 전통문양의 시각화 교육에 관한 연구 - 오현선,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인천국제공항의 공간을 활용한 시각적 국가 이미지 창출방안 연구 - 김종열, 연세대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화장품 브랜드 구축에 있어서 성공적 컬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설화수 브랜드 개발 전략 분석을 중심으로 - 고연진,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 제네시스 BBQ와 놀부 사례를 중심으로 - 김유미, 숙명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외식프랜차이즈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 신계원, 한남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서울 메트로 지하철 공연의 실제와 발전방향 : 지하철 예술무대에서의 공연을 중심으로 - 박현희,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http://www.airport.kr/ (인천 국제 공항)

http://www.ncktpa.go.kr/ (국립국악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