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소비자행동론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swot, stp, 4p)

소비자행동론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swot, stp, 4p)
[소비자행동론]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swot, stp, 4p).pptx


목차
1.처음처럼 제품소개
2.처음처럼 선정동기 및 외부요인
3.처음처럼 마케팅분석
SWOT / STP / 4P
처음처럼 경쟁사분석
4.처음처럼문제 제시 및 대안제시


본문
두산은 소주시장 점유율에서
미래 희망가치를 찾기 힘든상태

중공업에 비중을 더 두기위해
두산주류BG를 매각함

롯데기업은 기존의 뛰어난 유통망과
시너지 효과 기대

인수 후 시장점유율 또한 성장하는 추세


웰빙 트렌드에 맞는‘알칼리수’의 컨셉
- 부드러운 목 넘김과 숙취해소의 기술력
저도주 소주의 이미지(웰빙소주)
롯데 자회사의 유통망
숙련된 노동력


 - Target층의 알칼리수에 대한 인지 저조
 - 타 경쟁사(진로)보다브랜드인지도 취약
- 마진이 적다
- 노동력의 낮은 융합성
- 생산라인 부족

- 여성들의 영향력 증가
지속적인 웰빙 트랜드
- 주류 면허기준 완화
처음처럼 쿨의 선호도 증가


- 참이슬의 인지도를 넘기 힘들다
음주 문화의 변화(막걸리,와인 등)
저도주 시장의 경쟁심화
참이슬의 이마트 유통 시작

진로(참이슬)
국내 50.1% 점유

롯데(처음처럼)
국내 12.5% 점유

지방 자도주회사
국내 37.4%의 점유




본문내용
4P
처음처럼 경쟁사분석
04
처음처럼 문제 제시 및 대안제시
02
처음처럼 선정동기 및
외부요인

제품 소개 및 선정동기 외부요인

제품소개

선정동기
처음처럼의 저도주 전략( 처음처럼 Cool)
롯데의 부산 소주시장 공략
소주시장에서 2위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지역을 대표하지는 않음
브랜드 인지도

외부환경 요인
맥주와 소주는 서로 ‘대체재’일까? ‘보완재’일까?
대체재의 위협

외부환경 요인
현재시장내의 경쟁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경쟁사의 확고한 위치
전국 소주시장 점유율
지역별
점유율 1위
점유율 2위
수도권
진로(78.1%)
롯데(20.9%)
강원
진로(58.5%)
롯데(41.4%)
충북
충북(60.7%)
충북소주(35.5%)
충남
선양(47.8%)
진로(46.3%)
전북
진로(50.2%)
하이

참고문헌
SOURCE

소주 점유율http://cafe.naver.com/myrestauran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805
http://cafe.daum.net/marketingteam7/MMAg/15?docid=1JEjV|MMAg|15|20091020194353&q=%C1%D6%B7%F9%BD%C3%C0%E5%C0%C7%20%BD%C3%C0%E5%B5%BF%C7%E2&srchid=CCB1JEjV|MMAg|15|20091020194353http://www.liquorjournal.com/ 주류저널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452017 EBN산업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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