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4일 월요일

마케팅 조사 국내 이동통신사의 광고가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LGU+광고를 중심으로

마케팅 조사 국내 이동통신사의 광고가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LGU+광고를 중심으로
[마케팅 조사] 국내 이동통신사의 광고가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LGU+광고를 중심으로.docx


목차
목 차
1.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1) 광고 효과의 정의
2) 브랜드인지도의 정의
3) 구매의도의 연구
3. 연구 설계
1) 연구모형
2)가설 설정 설정
4. 연구방법
1)연구의 범위 및 내용
2)조사 방법
3)설문지 구성
5. 연구결과
1) LGU+의 광고 효과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2) 소비자 브랜드인지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 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광고 효과가 브랜드 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 결론 및 시사점
1) 연구 결과의 요약
2) 한계점
설문지


본문
2)가설 설정 설정
가설1: 이동통신사의 광고가 소비자들의 브랜드인지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이동통신사의 광고가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이동통신사의 광고를 본 소비자들의 브랜드인지도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4. 연구방법
1)연구의 범위 및 내용
본 연구는 국내 이동통신사의 광고가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는 것에 대한 연구이다. 이동통신사의 광고를 본 뒤에, 그 광고가 소비자들의 브랜드인지도의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브랜드인지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과 그것들이 구매의도에까지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2)조사 방법
분석 대상은 포항 지역 내에서 100명을 상대로 무작위로 10대, 20대, 30대, 40대 남, 녀의 구성으로 조사를 하였다.
조사 대상자현 이동통신사 가입자
자료수집 방법대인면접, 인터넷 설문조사, 전화조사
조사지역포항시 지역
조사기간2011, 11, 1~2011, 11, 5
조사규모총 100명
표본 추출방법무작위 임의 추출

3)설문지 구성
앞의 연구모형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구성 내역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총 문항의 구성은 광고 효과 13문항, 브랜드 이지도 및 구매의도 10문항 등 총 3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번호문항 수척도
광고 효과1-1414간격
브랜드 인지도14-185간격
구매의도18-225간격
인구통계적 요인1-77명목
합계31
5. 연구결과
측정항목 선정과 정교화 과정은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분석으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구성개념의 타당성을 측정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분석은 Kaiser정규화가 있는 베리멕스 회전을 통한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 과정에서는 고유치 기준이 1.0보다 크면서

본문내용
일 투족을 함께 하고 있다. 최근 휴대전화가 점점 진화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 폰이 모바일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동통신사는 소비자들의 삶에서 아주 가까운 기업들로 자리잡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SKT, KT, LG U+로 이 3대 통신사가 존재하고 있으며 2G부터 스마트 폰 4G, LTE까지 시대에 따라 변화되어 온 이동통신사는 각자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포지셔닝 해 오고 있다. 이동통신사는 날로 중요시 되는 이미지 관리를 위해 특유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다양한 사회환경적 측면에서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하고 있다. 이런 마케팅 활동을 중요한 과제로 삼아 더 나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해서 특히 많은 부분에서 광고를 사용하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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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 박현정. 제조 원산지와 브랜드 원산지가 소비자의 품질 인식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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