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4일 월요일

마케팅 조사 아시아나 항공과 터키 항공의 마케팅 비교

마케팅 조사 아시아나 항공과 터키 항공의 마케팅 비교
[마케팅 조사] 아시아나 항공과 터키 항공의 마케팅 비교.pptx


목차
1. 공생마케팅의 정의
2. 아시아나 항공과 터키 항공 소개
3. 두 항공의 포지셔닝은 어떻게?
4. 아시아나 항공의 swot
5. 아시아나 항공의 stp
6. 터키 항공의 강점과 약점
7. 터키 항공의 Targeting
8. 아시아나 항공과 터키항공이 제휴되어서 얻을 수 있는 이점



본문
1988년 2월 17일 설립
항공사 동맹체인 스타얼라이언스 가입;
항공강국으로서의 위상정립
고객을 위한 최선의 서비스와 마케팅활동을 통해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
4년연속 서비스품질지수 항공부문 1위
Cyber 영업 부문 강화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터키항공
1933년 5월 20일 터키의 교통요충지인 앙카라에 설립
저렴하고 편리한 환승 편으로 유럽을 여행할 수 있는 항공사로 인기가 높음
현재 보유 항공기 134대, 직원 1만 5500명이 전세계에서 근무
‘스카이 트랙스 어워드’ 수상
2010년 남유럽 최고의 항공사로 명명
2) E-business 선도
아시아나 항공의 사이버 지점 자체 집계에 따르면 지난 한해 PC통신과 인터넷 등을 통한 온라인 항공권 매출액이 50억 원에 이르러, 98년의 25억 원 정도에 비해 역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70억 정도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고 한다. 아시아나 항공은 사이버 도우미를 도입했으며, 인터넷 항공화물 특송 서비스인 󰡐사이버 익스프레스󰡑를 개발하기도 했다. 또한 서울에서 미주 및 유럽으로 출발하는 주당 14편의 화물기를 대상으로 수송량의 5%에 달하는 공간을 인터넷으로 경매하고 있다. 또한 종합여행정보 사이트󰡐트래블(www.travelportal.co.kr)󰡑을 정식 오픈하여 일반 네티즌 대상으로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하기도 하였다.

3) 보유 항공기 부족
상대적으로 경쟁사인 대한항공이 115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에 반해 아시아나 항공은 55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어 그 규모가 매우 작은 것으로 나타난다. 규모가 작은 만큼 시장 확대에 있어서도 한계를 나타낼 수밖에 없다

업무상의 이유로 항공을 이용하는 고객의 경우 가격보다는 서비스에 민감하다. (한국어 서비스, 기내식 한국영화 등등) 지속적인 거래가 가능하고 그 때문에 한 번 고객으로 확보하면 애호도가 높다. (마일리지)
- 해외 유학생, 10대 이하의 어학 연수생
국내로 돌아오는 국제선의 수요가 필요하다. 구매력은 없지만 중산층 이상으로 성장할 가능성 때문에 잠재적 고객으로 발전 할 가능성이 크며 집단 내 정보교환이 활발해 구전으로 인한 홍보가 가능하다.
- 40대 이상의 중년층 단체 여행 고객
단체여행객일 경우 수요가 거대하고 대중심리에 영향을 받는다. 한국적인 서비스 선호를 이용해 국내 항공사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카드사와 연계하여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강화해 지속적인 고객관리를 하도록 한다.



본문내용
항공의 stp
6. 터키 항공의 강점과 약점
7. 터키 항공의 Targeting
8. 아시아나 항공과 터키항공이 제휴되어서 얻을 수 있는 이점

1. 공생마케팅이란 ?
기업 A
기업B
시너지 효과!
치열한 경쟁환경
약점 보완 !!

1. 공생 마케팅이란?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독립적 기업이
마케팅 계획 또는 자원을 공동 활용하여 기존보다 보다 큰 이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
경영활동 전반의 부족한 점을 보완
보다 효과적인 시너지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가 보편화되고 있다

5
<아시아나 항공 >
금호 + 아시아나의 만남 상징
고객과 함께 아름다운 미래로 비상하는 아름다운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형상화

6
1988년 2월 17일 설립
항공사 동맹체인 스타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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