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7일 목요일

한국경제론 서울을 통해 본 한국의 도시개발정책과 부동산정책

한국경제론 서울을 통해 본 한국의 도시개발정책과 부동산정책
[한국경제론] 서울을 통해 본 한국의 도시개발정책과 부동산정책.docx


목차
I. 해방 이후 극적인 변화를 겪은 대한민국의 도시 풍경
Ⅱ. 해방 이후부터 90년대까지 서울의 도시개발과 부동산 정책
III. 1990년대 이후 부동산 정책과 서울시의 도심 개발 정책
IV. 각 정권별 부동산 주택 정책과 은행들의 가계대출 확대
V. 도시개발과 부동산 정책이 금융 및 한국의 경제시스템에 미친 영향과 그 미래.


본문
I. 해방 이후 극적인 변화를 겪은 대한민국의 도시 풍경

해방 이후 한국은 경제와 정치를 비롯한 사회 전반에서 급격한 선진화를 이루어왔다. 그 중 특히 경제, 즉 생산성의 발전은 사람들의 의식주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해방 이후의 지금까지의 한국인의 삶의 모습은 시각적으로 검토해 봤을 때 그야말로 급격한 변화를 거쳤다. 사람들이 하얀 한복에 검정 고무신을 신던 풍경은 오늘날의 다양하고 개성적인 복식을 한 사람들의 풍경으로 바뀌었으며, 쌀밥에 3찬이 귀했던 시절을 지나 지금은 거리에 다양한 종류의 음식점이 넘치며 웰빙이라는 트렌드 속에 귀했던 쌀밥은 천대받고 있다. 그리고 시각적으로 가장 극적인 변화를 보여준 것은 바로 한국 도시의 풍경이다. 해방 직후 말 그대로 황무지였던 남한의 국토는 도시를 계획하고, 그에 따라 도로를 정리하고 건물을 정비해 나감으로써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고층 빌딩이라곤 찾아볼 수 없이 오밀조밀한 한옥들과 실개천이 흐르던 곳에서 지금의 아스팔트 도로와 고층 건물들이 즐비한 도시로 변하기까지는 대략 반 세기 조금 넘게 걸린 셈이다. 번데기가 나비가 되듯, 한국의 도시들은 이전에는 전혀 상상할 수 없었던 모습으로 발전해 왔다. 그러나 이렇게 화려한 도시개발의 이면에는 그늘도 존재한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부동산 규제를 완화시킨 경기부양 정책 때문에 찾아온 부동산 붐은 외환위기 때의 금융구조조정 정책과 맞물려 금융계의 자본구조에 있어 왜곡을 가져왔다. 한국의 도시들 중 대표적인 서울의 도시개발정책과 그와 관련된 부동산 정책 분석을 통해 대한민국 국토의 시각적인 변화, 그리고 도시개발정책의 영향이 대한민국 경제 시스템에 미친 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본문내용
루어왔다. 그 중 특히 경제, 즉 생산성의 발전은 사람들의 의식주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해방 이후의 지금까지의 한국인의 삶의 모습은 시각적으로 검토해 봤을 때 그야말로 급격한 변화를 거쳤다. 사람들이 하얀 한복에 검정 고무신을 신던 풍경은 오늘날의 다양하고 개성적인 복식을 한 사람들의 풍경으로 바뀌었으며, 쌀밥에 3찬이 귀했던 시절을 지나 지금은 거리에 다양한 종류의 음식점이 넘치며 웰빙이라는 트렌드 속에 귀했던 쌀밥은 천대받고 있다. 그리고 시각적으로 가장 극적인 변화를 보여준 것은 바로 한국 도시의 풍경이다. 해방 직후 말 그대로 황무지였던 남한의 국토는 도시를 계획하고, 그에 따라 도로를 정리하고 건물을 정비해 나감으로써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고층 빌딩이라곤 찾아볼 수 없이 오밀조밀한 한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