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소비자행동론 Maslow 욕구 계층 이론과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소비자행동론 Maslow 욕구 계층 이론과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소비자행동론] Maslow 욕구 계층 이론과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pptx


목차
1.Maslow 욕구 계층 이론의 정의
2.상위 / 하위욕구에 각각 호소하는 브랜드 광고
3.광고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4.결론 및 정리


본문
Maslow 의 욕구계층 이론의 특성
낮은 계층에서 높은 계층으로의 욕구형성
욕구가 충족되면 더 이상의 동기유발은없음
하위가 충족되면 상위욕구로 발전
1~4 단계 욕구는 한번 충족되면 더 이상
동기로서 작용하지 않는 결핍욕구
5단계 이상의 욕구는 성장욕구


[립톤] 5단계 - 자아실현

빨강하면 떠오르는 열정을 소재로 하여 레드티를 마시면서 열정을 충전하여 인생을 즐기며 사는 여러 모습을 광고


[티오] 1단계 - 생리적

상황에 딱 맞는 가사의 cm송과 함께 더운 날씨에 괴로워하던 모델이 제품을 마시고 시원해하며 만족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생리적욕구에 소구



본문내용
결론 및 정리

Maslow의 욕구 계층 이론 5단계
가장 고차원적인 욕구
능력과 기술의 실현/
잠재력의 실현
존경(타인의 존중,
자기존중)
능력인정, 조직지위
우정과 친화관계,
상호작용/ 사교적 인정
직장생활,정당생활,
동창회,취미생활
신체적 위험에서 벗어남
환경/작업위험
에서 벗어남
의식주 단순해결
일상생활, 봉급,
작업욕구,주택,
수면,성생활
Maslow 의 욕구계층 이론의 특성
낮은 계층에서 높은 계층으로의 욕구형성
욕구가 충족되면 더 이상의 동기유발은 없음
하위가 충족되면 상위욕구로 발전
1~4 단계 욕구는 한번 충족되면 더 이상
동기로서 작용하지 않는 결핍욕구
5단계 이상의 욕구는 성장욕구

Maslow의 욕구 계층 이론 8단계
자기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자아만

참고문헌
각각의 광고 동영상은 사진에 주소 하이퍼링크
Maslow 위계모형 8단계 http://blog.naver.com/aeeme119?Redirect=Log&logNo=90082462415
Maslow 위계 모형의 비판 http://blog.naver.com/vlf0902?Redirect=Log&logNo=40024094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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