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4일 월요일

부천 판타스틱 영화제를 통하여 본 부천시의 문화마케팅 조사분석

부천 판타스틱 영화제를 통하여 본 부천시의 문화마케팅 조사분석
부천 판타스틱 영화제를 통하여 본 부천시의 문화마케팅 조사분석.hwp


목차
목 차






1. 부천시의 선정배경


2. 부천시의 5대 문화사업


3. 사랑, 환상, 모험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PiFan)



4. 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 - 부천시










본문
1. 부천시의 선정배경

부천시는 대도시 서울과 국제공항 완공으로 물류도시로서 중요성이 커진 인천 사이에 자리잡은 인구 80만의 중소도시이다. 부천시에 대한 예전의 이미지는 인천과 서울 사이에 위치한 단순히 공장이 많은 도시 정도의 인상이었으나 근래에 와서는 지방 어느 도시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문화도시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굳혀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1995년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인 지방자치제도가 실시된 이후에 각 지역들은 그 특성에 맞는 사업과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다른 지역과 구별되는 성과를 낳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부천시는 문화사업을 통한 지역의 특성화에 힘을 기울였다. 이를 위해, 5대 문화사업을 선정하고 문화에의 과감한 투자와 적합한 인력 확보를 통해, 인천광역시와 서울특별시 사이에서 서울의 베드타운쯤으로 여겨지던 부천시를 세계속의 문화도시 - 부천시로 발전시켜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특성이 없다는 도시의 약점을 극복, 오히려 역사가 짧은 도시의 성격에 걸맞게 ‘판타스틱영화제’라는 새롭고 진취적인 개념을 도입하여 강력한 개성을 지닌 젊은 문화도시로 탈바꿈하는 데 성공하였다.


본문내용
제판타스틱영화제(PiFan)
4. 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 - 부천시
1. 부천시의 선정배경
부천시는 대도시 서울과 국제공항 완공으로 물류도시로서 중요성이 커진 인천 사이에 자리잡은 인구 80만의 중소도시이다. 부천시에 대한 예전의 이미지는 인천과 서울 사이에 위치한 단순히 공장이 많은 도시 정도의 인상이었으나 근래에 와서는 지방 어느 도시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문화도시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굳혀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1995년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인 지방자치제도가 실시된 이후에 각 지역들은 그 특성에 맞는 사업과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다른 지역과 구별되는 성과를 낳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부천시는 문화사업을 통한 지역의 특성화에 힘을 기울였다. 이를 위해, 5대 문화사업을 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