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소비자행동론 Shaping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

소비자행동론 Shaping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
[소비자행동론] Shaping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docx


목차
목차
1.Shaping 이란?
2.우리가 생각하는 Shaping의 조건
3.기업들이 Shaping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어떻게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
4.Shaping의 성공사례
1)무료체험- 크리스피 크림 도넛 / 온라인 강의
2)소프트웨어 제품을 이용한 사례 - 프린터 / 닌텐도 DS
5.Shaping의 실패사례
1)맥도날드의 저가 아이스크림 판매
2)교회, 안경점 등의 휴지증정 홍보전략
6.성공사례의 공통점과 실패사례의 공통점
1) 성공사례의 공통점
2) 실패사례의 공통점
7.Shaping이 성공/실패하는 이유
8.Shaping이 성공했다고 보는 조건
9.Shaping을 사용하지 않는 예와 그 이유.
10.Shaping을 이용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
11.참고문헌


본문
-성공요인
첫째는 제품을 매장 내에서 나누어 주었다는 것이다. 만약 매장 밖에서 도넛을 나누어 주었다면 사람들은 도넛을 시식하기만 하고 구매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매장 내에서 나누어주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일단 네온사인을 보고 매장 내로 들어오게 되었고 다른 상품의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소비자가 일단 매장에 들어와 눈 앞에 있는 도넛의 모습을 보고 도넛 굽는 냄새를 맡으며 시각과 후각을 자극 받았고, 다른 상품의 구매로 이어질 수 있었다. 두 번째는 도넛 하나를 그대로 준 점이다. 이 전략의 성공은 다른 상품의 구매로 이어지는지의 여부에 달려 있는데, 시식을 제공할 때 도넛 하나를 그대로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다른 상품을 더 많이 구매해야 한다는 심리적 의식과 압박을 가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상품이 도넛이었다는 점 역시 이 마케팅의 성공 요인이었다. 하나의 도넛을 그대로 제공하고도 소비자가 다른 상품을 더 많이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 것은 제품이 도넛이었기 때문이었다. 도넛은 다른 식품에 비해 보관과 저장이 용이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여러 개를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온라인 무료 수강체험(웅진굿쌤)
온라인 무료수강 체험은 학생들에게 주로 이용되는 마케팅이다. 제품 산업은 소비자에게 시식을 할 기회를 제공한다거나 샘플제품을 제공함으로써

본문내용
성공사례
무료체험 - 크리스피 크림 도넛 / 온라인 강의
소프트웨어 제품을 이용한 사례 - 프린터 / 닌텐도 DS
Shaping의 실패사례
맥도날드의 저가 아이스크림 판매
교회, 안경점 등의 휴지증정 홍보전략
성공사례의 공통점과 실패사례의 공통점
1) 성공사례의 공통점
2) 실패사례의 공통점
Shaping이 성공/실패하는 이유
Shaping이 성공했다고 보는 조건
Shaping을 사용하지 않는 예와 그 이유.
Shaping을 이용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
참고문헌
Shaping이란?
Shaping의 정의
Shaping은 소비자로부터 기대한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해 선보상을 제공하는 것이다.손해를 다소 보더라도 소비자들을 유인하여 다른 상품까지 판매해 매출을 증대시키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크리스피http://www.krispykreme.co.kr/

닌텐도http://www.emars.co.kr
http://www.heraldbiz.com

샘플강의http://www.goodssam.co.kr/

세스코http://www.cesco.co.kr/
http://kin.naver.com/


대한민국 일등광고의 20법칙, 박성혁 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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