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5일 목요일

박민규의 카스테라 분석

박민규의 카스테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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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박민규의 생애
1.작가연보
2.문학에의 입문과 영향 - 박상륭과 이외수
3.수상경력


II.박민규의 문학세계

1.대표작품
1)지구영웅전설
2)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3)카스테라의 단편들 - 카스테라, 갑을고시원체류기

2.문학적 특징
1)내용적 측면
2)형식적 측면


III.카스테라의 두 작품

1.고마워 , 과연 너구리야
1)서지사항
2)줄거리
3)제목의 의미
4)주제
5)등장인물
6)갈등구조
8)표현상의 특징

2.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

1)서지사항
2)줄거리
3)구성
4)시점
5)등장인물
6)공간적 배경
7)주제의식
8)갈등구조
9)표현상의 특징




본문
2.문학적 특징
1)내용적 측면
(1) 후기 자본주의 시대에 맞게 살아가기

박민규 소설에서는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가 나타나 있다.
박민규의 카스테라 속에는 프로만을 요구하는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추방당한채,
그 외곽에서 살아가는 마이너 인생들이 가득하다.


[카스테라]에서는 이러한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를 보다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보이지 않는 손" 사회를 조종하여, "시장이 모든 것을 해결 "한다.
그래서 " 사회란 무서운 것 "이며 "뭔가를 얻기 위해선 자신도 뭔가를 내줘야 하는 게 인생의 법칙 " 이다.

"세상은 , 그런 세상을 이름하여 후기 자본주의라고도 하고, 프로의 세계라고도 한다.
그러나 이런 시장에 소속되지 못한, 소속되기를 거부당한, 전문직이 아닌 사람들은
일용 잡급직의 단가 낮은 주급이나 시급을 프로가 아닌 포로로 살아가게 된다.


(2)유예된 신분의 사람들의 경험-소외된 인생에 주목

"성곡했든 패배했든, 돈이 있고 없고를 떠나 한국인은 다 불쌍하다.
성공한 사람도 그 위치에 오르려면 얼마나 더로운 꼴을 많이 봤겠는가?
그래서 글로 한국인 모두를 위로하고 싶었다."


박민규 소설의 주인공들은 대체로 백수거나 알바생이거나 , 인턴사원이거나,
대학생처럼 유예된 신분의 사람들이었다.


유예되었다는것, 다른 말로 경계선상에 놓였다고 할 수도 있겠는데, 그들은 순수와 미경험의 세계에서 경험과 타락의 세계로 옮겨가는 도정에 있다.


그가 내놓은 첫 단편집 [카스테라]에서는 아르바이트, 인턴 등 경계선상 젊은이를 통해
청년실업의 현실과 세상의 냉혹성을 고발하였다.

안정된 직장과 충분한 모수를 확보하지 못한 채 부유한 젊은이들의 면모는 청년실업이라는 말로 요약되는 당대 현실의 정직한 반영으로 볼 수 있겠다.
그들이 순수의 세계에서 경험의 세계로 입문하는 과정은 세계의 냉혹성과 자신의 열악한 상황에 대한 좌절감을 느끼는 과정으로 표현하였다.





본문내용
혜인, 박유진
박민규의
『카스테라』
「고마워, 과연 너구리야」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
중심으로

1. 고마워, 과연 너구리야
1) 서지사항
2) 줄거리
3) 제목의 의미
4) 주제
5) 배경
6) 등장인물
7) 갈등구조
8) 표현상의 특징
2.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
1)서지사항
2) 줄거리
3) 구성
4) 시점
5) 등장인물
6) 공간적 배경
7) 주제의식
8) 갈등구조
9) 표현상의 특징
Ⅰ. 박민규의 생애
1. 작가연보
2. 문학에의 입문과 영향 - 박상륭과 이외수
3. 수상경력

Ⅱ. 박민규의 문학세계
1. 대표작품
1) 지구영웅전설
2)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3) 카스테라의 단편들 - 카스테라, 갑을고시원체류기
2. 문학적 특징
1) 내용적 측면
2) 형식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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